프로그램 분류 |
세부 프로그램 |
프로그램 내용 |
일 정 | 기대효과 |
초기적응 프로그램 |
초기상담 | 아동의 입소 전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상담 원내생활의 적응을 위해 심리적 불안을 해소 아동과 원만한 관계가 이루어지도록 상담 원내 생활에 대한 각종정보제공 ※학대 피해 아동 입소 시 개별화 프로그램 적용 (생활지도·심리 정서 지원 계획 수립 및 실행) | 입소후 일주일 이내 |
입소 후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수립 |
OT | 원내규칙, 선생님 소개, 프로그램 소개 | 입소시 | 아동의 적응력 향상 | |
각종검사 | 자기보고식 검사 CBCL, SCT-A, PAI-A, JTCI, MMPI-A, KSCL95 치료프로그램 사전, 사후검사 ADHD, 반항성장애, 우울장애, 품행장애 평가척도 | 입소시 | 아동의 현 상태 파악하고 판단하여 치료프로그램 방향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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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상담 프로그램 |
개별정기 상담 |
단계별 상담에 주력하며 입소기간 목표설정 변화 관찰하여 정서적 지원과 일탈행동 수정 문제를 파악하여 심리적 안정과 자아 정체감 | 년 12회 (월별) |
아동의 정서 안정을 유지하고 자아정체감 회복 |
집단상담 | 또래별 욕구 및 문제점을 사정 비행별로 분류, 비행 유인성과 예방법을 토의 거주지별 상담을 통해 지역별 해결방안에 접근 | 수 시 | 비슷한 성향을 가진 아동들의 그룹상담을 통해 문제해결 | |
가족연고자 상담 |
아동의 가족 및 연고자와 수시로 상담 아동 상태에 대한 정보를 상호 공유 아동과 연고자와의 원만한 관계 유지에 기여 | 수 시 (조담임) |
아동의 가족과 교류를 통해 동일한 방향지도 | |
문제상담 | 일탈 행위에 대한 올바른 판단을 유도 문제발생 초기에 정신교육 및 자기반성을 유도 문제 해결 및 일탈 예방에 노력 상습 가출, 도벽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 | 문 제 발생시 |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일탈을 예방하고 문제해결의 방법을 제시 | |
학교생활 상담 |
학교친구 및 교사와의 관계를 수시로 상담 학교생활에서 야기되는 문제점을 기록 관리 | 수 시 | 아동의 학교생활을 파악하여 체계적인 보호 | |
퇴소준비 프로그램 |
퇴소준비 상담 |
퇴소를 1~2개월 앞 둔 아동을 대상으로 상담 퇴소 후 당면문제 사정하고 해결방안 모색 . 퇴소 후 재 비행을 방지하기 위한 대안 제시 퇴소준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직업적성 상담 | 퇴소전 | 퇴소로 인한 혼란을 최소화하고 자립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아동의 진로 방향을 스스로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 리스트작성 |
사회성 검사 |
사회적응력 테스트 실시 | 퇴소전 | ||
보호자 상담 |
퇴소 후 거취나 진로에 관하여 보호자와 상담 | 퇴소전 | ||
퇴소관리 프로그램 |
전화상담 | 퇴소 후 정기적인 상담을 통한 아동관리 실시 | 년 4회 | |
가정방문 | 문제발생 시나 특별행사 등이 발생했을 때 방문 | 필요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