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분류 |
세부 프로그램 |
프로그램 내용 |
일 정 | 기대효과 |
기본교과 학습 프로그램 |
기본교과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기본 교과목을 학습능력에 따라 단계별 교육을 실시하고
전문자격을 가진 교사에 의해 수준별 학습지도 |
2 시간 (강사) |
수준별 학습에 따라 학습의 기초가 다져지고 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 |
정규 학생반 |
수시로 학교를 방문 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원만한 학교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도 | 수시 (조담임) |
||
예. 체능 프로그램 |
축구대회 | 단일종목 조별대항, 도지사배, 전북시설아동대회
보건복지부 장관배 꿈나무축구대회 |
년 5회 |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통해 건전한 정신 과 건강한 체력을 기르고, 아동의 예술과 체육 분야의 재능을 발굴 |
생활체육 | 농구, 족구, 탁구 등 다양한 체육 활동 실시 | 4 시간 | ||
족구농구 | 1년 2회 단일종목 조별대항 대회실시 | 년 2회 | ||
체육대회 | 춘계 체육대회와 추계 체육대회 개최 | 년 2회 | ||
농구교실 | 농구를 좋아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진행 | 2 시간 | ||
탁구교실 | 탁구를 좋아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진행 | 2 시간 | ||
당구교실 | 당구를 좋아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진행 | 2 시간 | ||
체험학습 | 조별 현장학습을 체험적 교육기회 제공 | 월 1회 | 체험을 통한 학습 | |
문예발표 | 전북아동복지협회주최 희망나무 사랑예술제 참가 | 년 1회 | 공연준비를 통해 아동의 예술적 잠재능력 발견 | |
문화활동 프로그램 |
영화감상 | 1주 1회 씩 영화 상영 | 2 시간 | 다양한 문화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예술적 경험의 폭을 넓혀 다양한 재능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며, 문화 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얻고 느낄 수 있는 기회 제공 |
플레이실 | 조별, 그룹별 플레이실 1층, 3층 이용 | 수시 | ||
공연관람 | 연극, 뮤지컬, 영화 등의 공연 관람 | 수 시 | ||
민속대회 | 구정, 추석에 연날리기, 윷놀이 | 년 2회 | ||
성탄행사 | 율동, 꽁트, 성시낭독, 성극, 독창, 합창 | 년 1회 | ||
문화음악 | 음악에 관심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지도 | 2 시간 | ||
문화미술 | 미술에 관심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지도 | 2 시간 | ||
문화영화 | 영화에 관심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지도 | 2 시간 | ||
문화국악 | 국악에 관심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지도 | 2 시간 | ||
특기활동 프로그램 |
방송댄스 | 방송 댄스에 관심이 있는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공연활동을 통해 자신의 재능을 익히고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 | 2 시간 | 특기개발 및 공연 참여 |
공예 | 여러 가지 수공예의 기능을 익히고 작품제작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회복 |
2 시간 | 특기개발 및 전시회출품 | |
밴드 | 숨겨진 음악적 특기를 개발하고 익히며, 공연활동을 통해 자신의 재능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지 | 2 시간 | 위문공연 및 발표회 | |
악기연주 | 악기를 통해 음악적 재능을 발견하고 연마 | 2 시간 | 행사를 통한 발표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