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분류 |
세부 프로그램 |
프로그램 내용 |
일 정 | 기대효과 |
자립퇴소 프로그램 |
퇴소준비 | - 자립 프로그램 운영(8대 항목) - 자립 준비 프로그램운영과 병행하여 진로상담을 통하여 자립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직업적성검사등의 실시로 진로선택에 실질적 도움 제공 - 진로코칭 교육으로 다양한 체험기회등 제공 |
퇴소전 연중 8회 |
갑작스러운 퇴소로 인한 혼란을 최소화하여 자립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고 아동의 진로결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도록 한다. |
자립지원 | - 퇴소아동의 자립물품 지원 - 적성과 특기를 고려한 직업 알선 - 자립생활관, 기숙사등 거주지 연결 - 직업훈련 및 현장체험 연결 |
퇴소전 | ||
퇴소아동관리 | - 명절, 송년행사, 체육대회등 초청 - 수시 전화통화로 아동의 지지체계 지원 |
퇴소후 | ||
자립능력강화 | - 진로코칭 운영으로 자립에 대한 구체적 계획수립 및 자립기술 향상 - 비전캠프 운영으로 다양한 직업소개 및 체험 교육 |
별도 | ||
사회적응 프로그램 |
외부봉사 | 희망하는 아동을 선발하여 소외된 이웃을 위해 봉사하는 시간을 마련함으로 아동 스스로 자아정체감 회복하고 나눔의 힘을 배우게 하기 위함 | 월 2회 | 봉사체험을 통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사회를 경험하게 함 |
의류구입 | 아동 스스로 계획하여 자유롭게 의류구입 | 년 4회 | 자유로운 외출과 개인 물품 구입, 외식 등을 통하여 의사 표현의 능력을 기르고, 경제활동과 교육을 통하여 사회 적응력을 기를 수 있음. | |
외식 | 메뉴를 선택하여 밖에서 식사하는 기회 제공 | 년 4회 | ||
예절교육 | 전통예절, 현대예절, 다도예절 등을 배움 | 년 1회 | ||
법교육 | 아동들의 준법정신 함양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 여 퇴소 후 재비행을 예방 | 별 도 | ||
경제교육 | 금전을 관리 방법과 효과적인 경제활동 교육 | 년 2회 | ||
용돈외출 | 자유롭고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 | 주 2회 | ||
생일파티 | 즐거운 파티를 위한 외식과 선물 구입 | 수시 | ||
진로활동 프로그램 |
우드버닝 | 나무에 전기인두를 사용하여 작품을 그리는 수업으로 집중력과 함께 표현능력을 향상 | 2 시간 | 자격증 취득 |
뷰티교실 | 네일아트, 메이크업, 피부관리 등 진로와 연계될 수 있는 뷰티 수업 진행 | 2 시간 | 자격증 취득 | |
미용자격 | 국가기능 미용자격을 취득하고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수업을 진행하며 진로와 연계 | 2시간 | 자격증 취득 | |
ITQ 자격증반 |
ITQ컴퓨터자격증(한글,엑셀,파워포인트)반을 운영하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진행 | 2 시간 | 자격증취득 | |
바리스타 | 커피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업으로 진학과 진로를 연계하여 진행 | 2 시간 | 자격증 취득 | |
도배기능 | 도배에 관한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하여 퇴소 후 진로와 연계할 수 있도록 진행 | 2 시간 | 자격증 취득 | |
제과자격 | 국가기능 제과자격을 취득하고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수업을 진행하며 진로와 연계 | 2 시간 | 자격증 취득 | |
아동의 가정방문 |
휴가 | 방학이나 생일, 혹은 명절에 가족과 친지 분들을 방문 하여, 가족의 의미를 알 수 있도록 하고 가족과의 관계가 원만하게 유지되도록 지도 | 별 도 | 가족들과의 만남의 장을 통하여 아동의 정서적 성장 및 안정을 기대할 수 있으며, 아동과 함께 협력해가는 부모가 되어 서로의 관계를 좁혀가는 계기 마련 |
가정체험 | 가족과의 관계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가족을 방문하여 가족으로서 생활을 함께하며 아동과의 관계에 유대감을 형성 | 별 도 | ||
가족의 시설방문 |
문예행사 | 교육기간동안 익힌 재능을 부모와 가족을 초청하여 발표회 형식을 통해 보여주는 시간을 마련 | 년 1회 | 아동의 생활 모습을 직접 보고, 교육기간 동안 아이들이 만든 작품을 감상하거나, 예능발표회시간을 통해 자녀와 더욱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짐으로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 |
부모교육 | 아동의 부모 및 연고자를 학교에 초대하여 아동의 지도 방향을 함께 공유 | 별 도 | ||
작품 전시회 |
가족을 초청한 가운데 교육기간 동안 자신이 만든 작품들을 전시 발표함 (공예작품, 분재, 수예품, 사진, 그림, 시화전 등 다양한 전시) | 년 1회 | ||
부모초청 성탄행사 |
아동의 부모님이나 연고자를 초청하여 아동이 준비한 성탄 공연을 관람 | 년 1회 | ||
특별학습 지도 |
검정고시 학습반 |
중단된 학업을 계속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학습동기를 강화하기 위한 자격증 준비반 | 주 4회 8시간 |
아동 개인별 상황에 맞게 특별 프로그램으로 진행 |
학습동기 증진교실 |
비행 및 일탈로 인해 약화된 학습동기를 강화하고 학교부적응 요인을 축소하기위한 모둠활동으로 자아탐색,협동학습, 발표수업 등으로 진행 | 주 1회 2시간 |
||
과외지도 | 정규 학생반 아동을 대상으로 부족한 과목의 보충수업을 방과 후 외부 학원에서 진행 | 매일 1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