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분류 |
세부 프로그램 |
프로그램 내용 |
일 정 | 기대효과 |
치료 프로그램 |
예절교육 | 인사예절, 웃어른 공경하기 등 기본적인 예절교육을 통하여 부족한 가정교육을 대체 | 1 시간 | 보다 전문적이고 다양한 접근을 통하여 아동 개개인의 문제를 극복 하고 심리.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갖고 생활할 수 있도록 유도 |
집단상담 | 품성계발, 분노조절훈련, 자기주장훈련 등 다양한 주제의 집단 상담을 통해 심리 안정 및 사회 적응력을 향상 | 2 시간 | ||
대상자별 단기치료 |
가출, 도벽, 유해약물복용, 흡연 등의 대상아동을 그룹화 하여 치료 프로그램 실행 | 별도 | ||
개별상담 | 치료재활사업으로 전문 임상심리상담사에 의한 1대 1 개별 상담으로 진행 | 1시간 | ||
음악치료 | 전문강사에 의한 집단치료 프로그램으로 진행 | 2시간 | ||
아로마 테라피 |
전문강사에 의한 집단치료 프로그램으로 진행 | 2시간 | ||
놀이치료 | 전문강사에 의한 집단치료 프로그램으로 진행 | 2시간 | ||
요가치료 | 전문강사에 의한 집단치료 프로그램으로 진행 | 2시간 | ||
원예치료 | 전문강사에 의한 집단치료 프로그램으로 진행 | 2시간 | ||
미술치료 | 발달장애가 있는 아동이나 문제가 사정된 아동을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통한 정서, 심리교육 | 2시간 | ||
연극치료 | 전문강사에 의한 집단치료 프로그램으로 진행 | 2시간 | ||
금연상담 치료 |
전문기관의 지원에 의한 집단치료 프로그램으로 진행 | 별도 | ||
임상심리 상담 |
심리검사를 토대로 한 심리상담을 실시하고 ADHD 경향이 높은 아동을 대상으로 주의 집중훈련 프로그램과 공격성향이 높은 아동에게는 행동수정에 효과적인 인지행동 프로그램을 진행 | 별도 | ||
학대아동 치료 |
종합심리검사(심리정서 기능 평가) 개인상담(외부 심리전문가 동원 상담 실시) 약물치료(신경정신과 전문의 진료 상담 진행) 집단치료(미술치료, 음악치료 등) | 수시 | ||
전문상담 치료 |
상담전문기관이나 병원 등에 의뢰하여 전문적인 기초진단을 실시하고, 치료과정의 방향을 설정 | 별도 | 손상된 심리 치료를 전문적으로 실행 | |
독후감 | 매 주 목요일 도서 대출시간을 이용하고 독서지도 시간을 별도로 정하여 독서를 장려하고, 월 1회 독후감 제출을 하고 평가 | 월1회 | 독서를 통하여 견문을 넓히고 사색의 시간을 갖을 수 있도록 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