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표 | |||
---|---|---|---|
단계 | 단계별목표 | 행동목표 | 세부목표 |
적응단계 | 생활의 적응과 안정 | · 세밀한관찰 · 세심한지도 · 정확한평가 |
· 원내생활에의 적응과 시설 규칙 익히기 · 또래간 관계형성과 소속감 증대 · 전반적인 학습의 평가 |
생활단계 | 안정된 생활속에서 각자의 임무와 역할수행 | · 적극적 생활태도 (부적응 행동에 대한 재점검) · 수준별 학습지도 |
· 공동생활에서 발생하기 쉬운 열등감이나 갈등 관계 해소 · 각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을 지도하여 상승감과 자신감을 갖도록 함 |
퇴소단계 | 복학 및 진로지도 | · 인내력 배양 · 각자의 역할과 진로모색 ·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 |
· 감정조절훈련 · 복학생활에 대한 계획 · 또래들의 유혹을 거부할 수 있는 방법모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