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교육내용 > 희망샘학교

본문 바로가기
생활교육내용
> 프로그램소개 > 생활지도 프로그램 > 생활교육내용
생활교육내용
단계별 목표
구분 지도목적 내  용
생활예절 생활관 지도 생활관 지도는 주로 야간과 토·일요일에 이루어지므로 시간대와 계절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아동들 사이에서 지배와 피지배자의 관계가 형성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역할의 공평한 분배가 적절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각종시설 이용시 주의사항 시설공간에는 아동들이 편안하게 활동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공간마다 다양한 놀이기구와 운동기구를 준비해 두고 있다. 여기에는 위험스럽고 주의를 요하는 것이 있으므로 사용시에는 반드시 교사와 함께 하여야 한다.
식사예절 식습관 지도 식사의 지도는 일차적으로 제자리에 앉아서 필요한 양만큼 먹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자유로운 배식이므로 한꺼번에 욕심내지 않고 천천히 먹도록 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한다. 편식이나 폭식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교육하고, 식단도 다양하게 준비하여 준다.
위생관리교육 청결교육
(이닦기, 손·발세척, 목욕, 위생점검)
집단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집단생활로 실내공기가 탁해질 염려가 있고 운동이나 야외활동이 있을 경우 개인위생에 소홀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따라서 활동 후에 반드시 손,발을 세척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건강관리 질병의 예방과치료
(정기점검, 신체검사)
모든 아동들의 위생상태를 매일 점검하고, 의료적인 치료를 요하는 아동은 치료를 받게 한다. 외부 의료기관의 치료를 요할 경우 관계기관과 협조하여 치료를 받도록한다.
문제행동에 대한 생활지도 학교부적응과 가출행동, 약물사용, 왜곡된 성문제에 대한 지도 문제행동에 대한 생활지도는 교육과정에서 답답함을 이겨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계절별, 월별, 그룹별로 나누어 개별그룹과 전체프로그램으로 실시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내부공간에서 흥미를 느끼도록한다. 약물을 사용했던 아동일 경우 생활지도에 어려움이 많이 나타나므로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최소화 시키기 위해 상담원과의 긴밀한 협조를 유지하면서 개인적인 시간 (수면, 놀이, 스포츠 등)을 가급적이면 허용하도록 한다. 입소아동들은 대부분 올바른 성교육을 받지 못하고 왜곡된 성지식을 가지고 있어 공동생활에서의 성문제에 따른 생활지도는 많은 관심과 지도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